안녕하세요. 나위입니다.
저는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블루투스 키보드를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는데요, 어느 날 갑자기 키보드의 한영키가 먹히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노트북 본체의 키보드는 아무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는데 블루투스 키보드의 한영키만 먹히지 않고 있었더랬죠.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을 열심히 돌아다니고, 시키는 짓을 다 했는대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다가...
며칠이 지난 이후에야 겨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제가 했던 짓들에 대한 기록이 될 것입니다.
증상
- 블루투스 키보드의 한/영키가 작동되지 않는다. (누르면 스페이스 바를 누른 것처럼 한 칸 띄어쓰기가 된다.)
- 노트북 본체의 키보드는 정상적으로 작동된다.
- 왼쪽 Alt키를 누르면 윈도우 키를 누른 것과 같다.
여기서 3번째 증상은 저도 한참을 몰랐다가, 나중에서야 겨우 알게 된 증상이었습니다.
그리고 저 3번째 증상으로 인해 정확한 진단이 가능했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키보드를 Win/Android 모드와 Mac 모드로 변경시킬 수 있는데 뭔가 제가 잘못 키보드를 눌러서 Mac용으로 설정되었기 때문에 일어난 증상이었습니다.
3번째 증상은 그 사실을 알려주는 지표였지요.
시도해 본 해결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결법
- F6 또는 Tab 누르기.
- Shift + Tab 또는 Tab + F6 누르기.
- Shift + Ctrl + Alt 누르기.
- Shift + Space 누르기.
- 키보드 장치 제거 후 재설치.
-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및 지역' → 언어 메뉴의 한국어 옆의 '...' 눌러서 '언어 옵션' → 키보드 메뉴의 '레이아웃 변경' →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 후 재부팅.
-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및 지역' → 언어 메뉴의 한국어 옆의 '...' 눌러서 '언어 옵션' → 키보드 메뉴의 Microsoft 입력기 옆의 '...' 눌러서 '키보드 옵션' → 호환성 메뉴의 '이전 버전의 Microsoft IME' 를 '켬'으로 설정.
- 관리자 권한으로 cmd 실행 → regsvr32.eve msctf.dll 입력 → 성공했다는 문구 확인 후 exit 입력 → 재부팅.
- 윈도우 실행창(win + R)에서 ctrmon.exe 입력
9번째 해결법으로 한영키가 변경되는 것이 확인될 경우, 레지스트 편집을 해야 할 수도 있다고 하였지만 저는 확인되지 않은 관계로 레지스트 편집까지는 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위의 모든 방법들로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는데, 당연하다면 당연한 게 키보드가 Mac 모드로 변경되어 있는데 저런 해결법이 통할리가 없었죠. (하핫!)
최종 해결
제가 사용하는 키보드 LIFE SUM의 모드 전환 방법은 이것이었습니다.
Fn + Q 누르기
Win / Android 모드로 변환하는 것은 Fn + Q
Mac 모드로 변환하는 것은 Fn + E
...
참고로, 키보드 제조사에 따라서 저 모드 전환 키는 다를 수 있다고 해요.
Fn + W 가 윈도우 / Fn + A 가 Mac 모드 변환인 키보드도 있다고 합니다.
아주... 상당한 뻘짓 끝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10+∝번 이상 재부팅을 하고, 윈도우 업데이트도 하고, 별의 별 짓을 다 한 끝에 키보드가 Mac 모드였다는 걸 알게 되고 허탈하리만치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죠.
저와 같은 문제가 여러분에게는 생기지 않길 바라며, 그리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번 기록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일상 > 생활의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모니터가 나오지 않을 때 하는 짓 (20) | 2023.09.21 |
---|---|
생활의 지혜 카테고리에 대하여. (0) | 2023.08.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