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기획 참고 자료/참고 사이트

순위 비교 사이트 : 게볼루션(Gevolution)

by NAWE 2020. 8.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위입니다.

여태까지 참고 자료 카테고리에 다른 게임의 UI / UX 스샷만 올리다 보니,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다른 게임의 스크린샷 말고는 기획자가 참고할 게 없는가?"

 

하구요.

 

다른 게임의 UI / UX 외에도 기획자가 참고하면 좋을 것들이 지천에 널려있거든요.

 

그래서 게임 기획자로써 참고하면 좋을 사이트라던지, 자료 등을 하나씩 소개해볼까 해요.

그 첫 번째 주자는 마켓 순위 비교 사이트인 게볼루션입니다.

 


과거에는 특정 어플의 순위 히스토리라던지, 관련된 데이터를 찾기 위해 '앱애니(Appannie)' 라는 사이트를 활용했었는데 영어 사이트라서 어느순간부터 게볼루션을 활용하게 되었었어요.

 

 

모바일 앱 순위/분석 : 게볼루션

모바일게임순위, 앱 분석, 구글플레이, 앱스토어, 중국 일본 미국 실시간 순위

www.gevolution.co.kr

게볼루션은 게임 기획 카테고리에서 게임 제안서를 만들기 위한 준비를 하던 당시에 참고하기도 했었죠.

 

네? 기억나지 않으신다고요?!

이 글을 먼저 읽고 오셔도 좋겠군요! 헤헤

 

게임 제안서를 위한 첫번째 준비 ─ 장르 설정!

안녕하세요. 나위입니다. 이제부터 보시게 될 내용은 지난 내용의 연속입니다. 혹시 이전 글을 읽지 않으신 분은 먼저 아래의 링크 글을 본 뒤에 오셔도 좋을 것 같네요. 게임 기획자가 하는 일��

gamedesignernawe.tistory.com

지난 글이긴 하지만, 실제로 게볼루션의 순위를 참조해서 장르를 선정하는 내용을 담았었죠.

게볼루션은 모바일 게임 순위뿐만 아니라 각 게임의 지표들도 알기 쉽게 정리해 둔 사이트랍니다.

 

일단 사이트 메인 페이지부터 볼까요?

게볼루션 메인 페이지

메인 페이지에서는 이번 주차의 게임 스코어와 특정 게임의 차트, 그리고 일별 게임 순위 및 매출 순위 등이 갱신되어 보입니다.

 

게볼루션 메뉴 항목

상단 메뉴는 저렇게 구성되어 있어요.

다양하네요. 저기서 저는 보통 종합 순위, 또는 구글 플레이 순위를 자주 들여다보곤 합니다.

 

개별 게임 페이지를 볼까요?

그랑 삼국의 상세 페이지

게임 페이지에는 순위, 정보, 순위 변동 현황, 마켓별 평가 및 현황, 거기다 공식 카페 정보와 활동 현황까지 담겨있습니다.

스크롤을 더 내리면 유저 평가 및 게임 소개까지 이어지고 있지요.

 

엄청 자세한 정보까지는 아니겠지만, 대략적인 운영 상황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정보들입니다.

이 정도만 되어도 꽤 많은 도움인데, 게볼루션 프로(돈 들어요!)를 이용하면 더 자세한 정보들이 공개된답니다!

 

예를 들어, DAU라던가 신규 이용자라던가 매출 추정액이라던가... 같은 것들 말이죠!

이런 것들은 대부분 회사에서는 극비(?) 자료이므로 정확한 내용은 알기 어렵겠지만, 빅데이터 분석으로 추정은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프로까지는 필요없을 것 같아요.

전문적인 마케터나 사업PM도 아니고... 보통 기획자에게 필요한 정보는 순위의 변동, 그리고 그 이유죠.

주로 '어떤 업데이트로 순위 반등이 이뤄졌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랍니다.

 


 

시장의 흐름, 동향뿐만 아니라 개별 게임들에 대한 자세한 지표부터 공식 카페 활동 현황까지!

게임 기획자 뿐만 아니라, 마케터, PD, PM에게도 필수로 알아두면 좋은 사이트. 게볼루션을 이렇게 소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