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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획/마이너리티 아레나

게임 시스템 기획자 ─ 시스템 기획이란?

by NAWE 2020. 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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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나위입니다.

이번에는 게임 시스템 기획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싶어요.

 

우선, 시스템이란 게 뭔지부터 알아야겠죠?

시스템. 제도, 체계라는 뜻이죠. 사전적인 의미는 이렇네요.

 

필요한 기능을 실현하기 위하여 관련 요소를 어떤 법칙에 따라 조합한 집합체.

그렇다고 합니다. 필요한 기능을 실현하기 위한 집합체.

게임 기획자의 입장에서는, '게임이 작동하도록 하기 위한 집합체. 즉, 구조'라고 해석할 수 있겠어요.

 

참 복잡해 보이는 이름입니다. 시스템 기획자라니요. (출처 : gettyimages)

 

'게임 기획자'라는 직업을 말할 때, 그 분야를 나누곤 합니다.

흔히들 시스템 기획과 컨텐츠 기획으로 나누고, 더 세부적으로 나누면 설정, 시나리오, 레벨, 밸런스 등등 추가적으로 나누곤 하죠.

게임 기획자의 분류. (출처 : THIS IS GAME)

그렇다면 게임 시스템 기획과 컨텐츠 기획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제가 생각하는 둘의 차이는 이렇습니다.

 

게임 시스템 기획

  • 게임의 구조와 작동 방식. 'A를 누르면 B가 나온다.'라는 식의 체계.
  •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확장성 있게'구성되어야 한다.
  • 예시 : 완성된 건물을 게임으로 봤을 때, 그 건물의 뼈대. 기본 골자. 기초 공사 일체.

 

게임 컨텐츠 기획

  • 시스템으로 제작할 수 있는 게임의 즐길거리 일체.
  • 이용자가 소모하며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 예시 : 완성된 건물을 게임으로 봤을 때, 그 건물의 구성 요소. 1층은 매장, 2층은 카페, 3층은 PC방...

 

간단히 말하자면 게임 시스템 = 기본 재료. 게임 컨텐츠 = 재료를 가공해 만들어낸 물건.

이런 느낌으로 봐도 될 것 같아요. 게임 시스템이 나무라면, 게임 컨텐츠는 나무로 만들어낸 종이, 각목, 합판과 같은 것이라고.

 

어쨌거나 중요한 점은 '컨텐츠'는 '시스템'의 한계를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 말인즉, 뭔가 특별한 컨텐츠를 만들어 내고 싶으면, 그 컨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말과도 같죠.

 

그리고 우리는 게임 기획이 어떤 것인지를 알고 있습니다. 이미 한번 게임 기획이 어떤 것인지를 이야기한 적이 있죠?

 

게임 기획서란, 재미있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안녕하세요. 나위입니다. 지난번에 예고했던 대로 앞으로는 '마이너리티 아레나'를 실제로 제작한다 생각해 보며...! 필요한 기획서를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지려 해요. 그럼 어떤 기획서가 필요

gamedesignernawe.tistory.com

저 글에서 말했듯, 게임 기획서는 재미있길 바라는 마음 그 자체입니다.

'이렇게 만들면 재미있을 거에요.' 라는 마음이 분명해야 하는 것이죠.

 

자, 이제 필요한 말은 다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단어들을 잘 조합해 보면,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어요.

게임 시스템 기획이란, 다양하고 재미있는 게임 컨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구조에 대한 마음을 담은 것이다.

라고 말이죠.


적어놓고 보니 참 뜬구름같은 이야기입니다.

이제 저 뜬구름을 잡아봐야 할 차례가 된 것 같아요.

 

다양하고 재미있는 '무슨' 컨텐츠를 만들지 와,

그 컨텐츠를 만들어 낼 구조가 '어떤' 모양이어야 할지.

그리고 '어떻게' 마음을 담을지에 대해서, 다음부터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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