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위입니다.
시스템 기획을 작성하기에 앞서, 순서도에 대하여 짚고 넘어가 볼까 싶어서 이런 글을 쓰게 되었어요.
순서도라......
순서도라고 검색해보면 이런 이미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다소 복잡해 보이기도 한 이미지이지만, 찬찬히 뜯어보면 어떤 내용인지는 대충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순서도란 프로그램의 진행 순서를 보기 쉽게 그려놓은 지도와 같은 것이죠.
정의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어떤 일을 처리하는 과정을 간단한 기호와 화살표로 도식화한 그림.
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낼 때 사용된다.
이 순서도를 그리는 데 특화된 자(尺)를 템플릿, 또는 컴퓨터 도형자라고 부른다.
출처 : 나무 위키
시스템 기획자는 필수적으로 이 순서도와 친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게임 또한 프로그램이고, 프로그래머들은 프로그램이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잘 알아야만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시스템 기획자라면 어느 정도 논리적인 순서도를 그리는 것에 대해 정통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순서도에서 사용하는 도형의 의미 정도는 미리 알고 있는 편이 좋지요.
사실, 기획자가 저 모든 도형을 활용해서 순서도를 엄~~청 디테일하게 짤 필요는 없어요.
어느 정도 이해가 되도록, 흐름이 끊기거나, 빠지는 곳 없게만 구성해줘도 프로그래머에게 도움은 될 겁니다.
하지만, 자세하면 자세할수록 더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겠죠?
솔직하게 고백하자면, 저 또한 순서도를 작성함에 있어서 저기 있는 모든 도형을 활용한 적은 없어요.
많이 부족한 순서도일지라도 기획자가 나름껏 순서도를 짜서 각 상황에 맞는 작동을 정의해 두면 개발자 입장에서는 한결 편하다는 사실을 익히 알고는 있습니다.
저도 새롭게 공부하는 겸, 이렇게 정리해봤네요.
게임 기획자를 꿈꾸지만 아직 순서도를 잘 모르신다면, 이번 기회에 저와 같이 공부해 보시죠! 헤헤.
그럼, 다음에 또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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