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기획/마이너리티 아레나

순서도(Flowchart)에 대하여.

by NAWE 2020. 9.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위입니다.

시스템 기획을 작성하기에 앞서, 순서도에 대하여 짚고 넘어가 볼까 싶어서 이런 글을 쓰게 되었어요.

 

순서도라......

순서도라고 검색해보면 이런 이미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1~100까지 짝수의 합이 변수 S에 저장되는 프로그램의 순서도 예시. 출처 : 나무위키

 

다소 복잡해 보이기도 한 이미지이지만, 찬찬히 뜯어보면 어떤 내용인지는 대충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순서도란 프로그램의 진행 순서를 보기 쉽게 그려놓은 지도와 같은 것이죠.

 

정의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어떤 일을 처리하는 과정을 간단한 기호와 화살표로 도식화한 그림.
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낼 때 사용된다.
이 순서도를 그리는 데 특화된 자(尺)를 템플릿, 또는 컴퓨터 도형자라고 부른다.

출처 : 나무 위키

 

시스템 기획자는 필수적으로 이 순서도와 친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게임 또한 프로그램이고, 프로그래머들은 프로그램이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잘 알아야만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시스템 기획자라면 어느 정도 논리적인 순서도를 그리는 것에 대해 정통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순서도에서 사용하는 도형의 의미 정도는 미리 알고 있는 편이 좋지요.

도형의 명칭과 사용 용도를 정리했습니다. 네이버 백과사전에 있는 내용을 다시 정리했어요. 그런데 '판단'이 없네요.
이 내용은 다른 곳에 있던 도형 정리입니다. 위의 내용과 혼용해서 봐도 좋을 것 같아요.

사실, 기획자가 저 모든 도형을 활용해서 순서도를 엄~~청 디테일하게 짤 필요는 없어요.

어느 정도 이해가 되도록, 흐름이 끊기거나, 빠지는 곳 없게만 구성해줘도 프로그래머에게 도움은 될 겁니다.

 

하지만, 자세하면 자세할수록 더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겠죠?

 

 


솔직하게 고백하자면, 저 또한 순서도를 작성함에 있어서 저기 있는 모든 도형을 활용한 적은 없어요.

많이 부족한 순서도일지라도 기획자가 나름껏 순서도를 짜서 각 상황에 맞는 작동을 정의해 두면 개발자 입장에서는 한결 편하다는 사실을 익히 알고는 있습니다.

 

저도 새롭게 공부하는 겸, 이렇게 정리해봤네요.

게임 기획자를 꿈꾸지만 아직 순서도를 잘 모르신다면, 이번 기회에 저와 같이 공부해 보시죠! 헤헤.

 

그럼, 다음에 또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