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전! N잡러!/도전! 이모티콘!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작 도전기 #4

by NAWE 2021. 5.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위입니다.

저의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작 도전기가 벌써 4번째 글이 되었네요.

 

사실대로 고백하자면, 저는 이미 이모티콘을 그려서 제안을 넣어둔 상태입니다.

지금은 결과를 기다리고 있어요. 2~4주 정도 후에 심사 결과가 알려진다고 하는데, 빨리 결과를 받고 싶네요 ㅎㅎ

 

지난 이야기에서는 뿌토와 찡베 캐릭터 설정을 진행했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이모티콘 제작을 해야 할 시기가 된 것 같네요.

 

바로 시작해 볼까요!


멈티 제안을 위해서는 32개의 이미지를 제작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모티콘은 대화하는 도중에 사용하는 것이므로, 보통 감정 표현이 많이 차지하고 있지요.

32개의 감정을 이제 그려야 하는데... 이게, 생각처럼 간단한 것이 아니였습니다.

 

처음에는 무작정 32개 정도 감정 표현하는 걸 그리려고 했거든요. 이렇게요.

적당히... 인사하는 거, 우는 거, 사랑 표현, 화내는 거, 음... 기뻐하는 거, 슬퍼하는 거... 음? 슬퍼하는 거는 우는 거랑 조금 겹쳐 보이려나? 일단 그려볼까? 끄적끄적... 아하, 역시 비슷하네. 어떡하지?

몇 시간 동안 엉덩이를 붙이고 있다가 도출한 결론은, '이게 생각만큼 간단하지가 않구나.'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레퍼런스.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많은 참고자료가 있잖아요? 바로 카카오 이모티콘 샵에 말이죠!

 

카카오 이모티콘샵

지금 핫한 인기 이모티콘부터 새로나온 신규 이모티콘까지! 언제나, 무엇이나, 누구나 할인받는 공간!

e.kakao.com

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신규, 인기, 스타일로 탭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단연 제가 궁금한 것은 인기 부분이죠!

2021.05.21 인기 이모티콘 리스트입니다.

1위부터 10위까지 이모티콘이 보이는데, 여기서 중요한 점!

저는 움티(움직이는 이모티콘)이 상위권을 모두 장악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저 중에서 4개가 멈티(멈춰있는 이모티콘)였다는 사실입니다!

 

심지어 1위에 있는 '찌그렁 오리 5'도 멈티였어요.

돈을 벌려면 아무래도 움티를 그려야... 라고 생각했었는데, 멍청한 생각이었습니다.

 

... 잡설이었습니다. 참고를 위해 방문한 사이트이니까, 참고될 것들을 긁어야지요.

전반적으로 몇몇 개의 이모티콘을 참고하며, 저는 32개의 감정 리스트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리스트를 만들 때 나름대로 참고한 내용은 아래와 같았어요.

  1. 중복되는 것이 없도록.
  2. 단어보다는 구문으로 표현할 것.
  3. 캐릭터의 성향이 잘 드러날 수 있게. 

32개의 이미지를 제안 넣는데, 당연하게 중복된 게 있으면 안 되겠죠. 캐릭터의 성향을 잘 드러내야 하는 것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그리고 단어보다 구문으로 표현하고자 했던 건, 대략 이런... 것인데요.

 

행복(X)    |    돈을 뿌리며 FLAX! (O)

 

행복하다는 표현을 단순하게 단어로 '행복'이라고만 해두면, 이게.... 뭐 때문에 행복하단 건지 잘 받아들여지지 않고, 그렇죠? 아무래도 애매하단 말이죠.

하지만 '돈을 뿌리며 FLAX!'라는 건 너무나 명확하게 이미지가 그려지기도 하고, 뿌토라는 캐릭터를 보여주기에도 좋은 표현이라고 생각 들었으니까요.

 

만들어진 리스트는 대략 이렇습니다.

  1. 손 흔들며 안녕!
  2. 엄지 들어 올리며 최고!
  3. 바닥에 엎어져 눈물 펑펑
  4. 손하트 표현. 사랑
  5. 뭐라고? 무슨 소리? 물음표
  6. 돈을 뿌리며 FLAX!
  7. 분노! 대노!
  8. 기대하는 모습. 기대하는 중.
  9. 배고파! 텅텅 빈 위장.
  10. 감사해! 고마워!
  11. 망했어! 절망!
  12. 좋아! OK! 손으로 OK 사인
  13. 배불러. 트림 끄윽.
  14. 지켜보고 있다. 눈 번쩍!
  15. 입 툭 튀어나와서 흥칫뿡!
  16. 매우 놀람. 놀라서 굳음!
  17. 칠판에 써진 글. 이해할 수 있어?
  18. 멍청한 표정. 나는 아무 생각이 없다.
  19. 안돼! 단호한 표현. NO!
  20. 널 위한 선물이야! 좋지?
  21. 피곤 + 귀찮은 표정.
  22. 뭔가 더러운 걸 피하는 표정. 슬금슬금.
  23. 만세! 해방이야! 난 자유야!
  24. 웃는 표정. ㅋㅋㅋㅋㅋ
  25. 제발, 부탁이야. 눈 초롱초롱. like 장화 신은 고양이
  26. 업신. 비웃음. 네가? 하!
  27. 잠 와. 졸려. 너무 피곤해.
  28. 으으으윽, 화나, 짜증 나!
  29. 널 위해 짠! Cheers!
  30. 와! 행복해! 꽃가루! 좋아!
  31. 잠자는 모습. 행복한 꿈.
  32. 작별인사. BYE~

실제로 그림을 그리며 조금 표현이 달라진 부분도 많지만, 초기에는 이렇게 작성하고 시작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32개의 그림을 그리기 위해, 일단 종이에다가 손으로 스케치를 먼저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일단 4x8의 정사각형 32개 표를 만들어서 출력했어요. 이면지를 사용했죠. 헤헤.

4x8 표를 그려서 출력했어요!

이제 저 종이에다가 샤프로 스케치를 하려고요.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작 도전기 #2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젠 본격적인 스케치를 할 차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