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전! N잡러!/도전! 이모티콘!

후기 -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작 도전

by NAWE 2021. 5.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위입니다.

후기로 인사드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많은 분들의 관심과 응원에도 불구하고 미승인이 되었습니다. ㅠㅠ

메일이 와 있더라구요.

미승인 ㅠㅠ

이렇게요.

 

어머 정말? 기다리던 메일인데 뭔가 잘못 왔나? 뭔가 오륜가? 하는 생각에 굳이 또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까지 들어가서 확인해봤지요.

 

다시봐도 미승인... ㅠㅠ

허허...

 

허탈했습니다. 내 눈에는 이쁜데 저들의 눈에는 그렇지 않은 것인가, 과연 나의 작품이란 것은 세상에 통용될 수 없는 수준의 끼적임에 불과했던 것인가 하는 생각이 뇌리를 스쳐갔습니다.

 

... 스쳐간 건 아니네요. 아직 제 머릿속에 계속 그런 생각이 맴돌고 있으니, 머물러 있나 봅니다.

 

그렇게 짧은 자학과 자기혐오 비슷한 걸 하다가, 그래도 나의 뿌토를 저렇게 보낼(?) 수는 없다는 생각에 네이버와 유튜브 등에서 검색을 해 봤습니다.

 

미승인이 되었다고만 하지, 뭐 때문에 미승인이 되었는지 이유는 없었기에 뭔가 저 같은 고통을 겪으신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지요.

 

이리저리 검색한 결과, 미승인된 이모티콘은 아래와 같은 처리(?) 방법들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수정해서 다시 제안 (재제안)
  2. 라인 / OGQ로 판매 (카카오가 아닌 다른 플랫폼으로 제안)
  3. 안녕, 넌 좋은 이모티콘이었어. 널 기억할게. (떠나보내기)

 

으음...

 

1. 재제안을 한다고 하면, 기존의 내가 제안한 이모티콘들에서 뭐가 문제여서 미승인이 된 건지를 유추해 내야 합니다.

유추한 뒤, 수정하고, 제안을 다시 넣어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2. 라인 / OGQ로 판매하는 것은 라인 크리에이터 마켓이나, OGQ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 등록해서 판매하는 것이었습니다.

 

LINE Creators Market

LINE Creators Market에서 스티커, 애니메이션 스티커, 맞춤 스티커, 메시지 스티커, 이모티콘, 테마를 만들어 전세계 사용자에게 판매해 보세요.

creator.line.me

 

OGQ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스티커, 이미지, 음원, 컬러링시트를 판매해보세요. 네이버, 아프리카TV, 글로벌 OGQ마켓에 동시에 출시하여 팬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creators.ogq.me

저기는 미승인이 되면 왜 미승인이 되었는지 피드백도 잘해준다고 하고, 카카오톡에 비해 미승인이 잘 되질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대신에 돈은 별로 안된다고도 하고, 라인이나 OGQ에 넣은 이모티콘은 카카오에는 낼 수 없다고도 합니다.

 

쩝.

 

전 아직 저의 뿌토를 떠나보낼 준비가 되질 않았으니, 수정해서 재제안을 넣던가 다른 플랫폼에 판매를 해야겠어요.


이렇게 저의 첫 번째 이모티콘 도전기는 슬픈 엔딩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첫 도전기는 망했지만, 모든 성공하는 사람들이 그렇듯 '될 때까지' 도전은 계속될 것입니다.

 

일단은 수정 후 재제안입니다.

2번째에도 떨어지면 다른데 팔아야지요 뭐 어쩌겠어요.

 

그 과정도 정리하면서 공유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모두 행복한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