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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획/알아두면 좋을 이야기

게임 이론(Game Theory)에 대하여. (1/3)

by NAWE 2023.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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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나위입니다.

오늘 이야기해 볼 것은, (사실 게임과는 전혀 상관없는) 게임 이론(Game Theory)입니다.

그래서 '알아두면 좋을 이야기'이긴 하지만, 솔직한 심정으로는 '알아두지 않아도 상관없을 이야기' 쪽에 더 가깝다는 개인적인 의견...이...

하, 하지만 이름이 일단 '게임'이긴 하니까, 그래도 기획자 된 사람으로서 알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싶은.

뭐 그런 양가적인 감정이 많이 드는 주제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틀림없이 '게임 이론'이라 적혀있지만, 그래서 '게임과 뭔가 관련이 있는 것이겠다!'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이것은 '게임'이라는 단어가 주는 어떤 두근거림이라던가 재미라던가 하는 것은 전혀 없이, 어디까지나 '이론'에 치우쳐진 것임을 꼭 인지하여야 하겠습니다.


일단, 저 '게임 이론'이란 것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겠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서는 게임 이론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경쟁 주체가 상대편의 대처행동을 고려하면서 자기의 이익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수단을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행동을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이론.

 

말이 좀 재수없 어렵지만 차근차근 해석해 보면 간단합니다.

서로 경쟁하는 A와 B 두 사람이 있는데, 이들 A와 B가 서로의 이익을 위해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하고, 분석하고, 그럼으로써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이론이라는 것입니다.

 

게임 이론을 설명하는 책인 '도해 게임이론'에 보면 간단하게 설명된 내용이 있어요.

와타나베 타카히로의 저서 '도해 게임이론'의 일부입니다.

그렇습니다.

게임 이론의 이름이 '게임'인 이유가 바로 저것이었습니다.

게임과 같이 둘 이상의 플레이어. 즉, 의사 결정을 하는 주체가 있고, 게임과 같이 자신 또는 집단의 승리 또는 이득이라는 목적이 있으며, 게임과 같이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하여 판단한다는 것이죠.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인 '상호작용성(Interection)'이 온전히 반영되어있는 이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나무위키에서는 게임 이론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합리적으로 판단할 때 어떻게 행동하는지,
그럴 때 상대방(들)은 어떻게 판단하고 행동하는지를 연구하는 이론.

 

실제 우리는 게임을 하면서도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하고 판단합니다.

스타크래프트나 롤(Lol)을 플레이하는 모습을 떠올려보면 간단히 알 수 있지요.

바둑이나 장기, 오목을 떠올려봐도 좋겠습니다.

 

아래는 게임이론의 정수를 표현한다고 설명된 한 문장입니다.

네가 생각하는 것을 내가 생각하고 있다고 네가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나는 생각한다.

예상을 예상하고 그 예상을 다시 예상하는 것. 게임 이론의 본질입니다. (출처 : 외모지상주의)

 

게임 이론은 군사학 · 경제학 · 경영학 · 정치학 · 심리학 분야 등에서 사용되어지는 이론이라는 설명도 있네요.

또한, 이 이론은 비대칭정보의 영향을 자세히 분석하기 위해 도입되어졌다고 합니다.


비대칭정보의 영향?

또 뭔가 재수없 어려운 단어가 튀어나왔습니다.

모르는 단어니까 이것 또한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그래서 검색해 봤습니다. 어디서요? 네이버죠!

지식백과에는 없는 것이 없어요!

 

뭐랄까, 사전이란 게 다 그런 것 같아요.

어려운 단어의 뜻을 알고 싶어서 검색을 하면 또 새롭게 어려운 글자의 나열을 맞이하게 되는.

거기다 무슨 뜻인지조차 모르겠어서 결국 배움을 포기하게 만드는 그런 매력이 있는 듯 합니다.

 

괜히 재수없 어려운 말로 써놓은 기분도 들긴 하지만 포기할 수 없죠!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차근차근 해석해 보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비대칭 정보, 정보 비대칭이란 결국 당근마켓과 같은 것입니다. (응?)

왜?

당근마켓에서 판매자는 자신의 물건에 대해서 잘 압니다.

어디에 하자가 있는지, 흠집이 얼마나 있는지, 품질은 어떤지, 막상 써보니 얼마나 별로인지 등 등, 판매하려는 물건에 대해 당연히 잘 알고 있겠죠.

하지만 구매자의 경우에는 그 물건의 상태가 어떤지에 대해 구매 당시에는 잘 모를 겁니다.

나중에는 깨닫게 되겠죠. 심각한 하자와 흠집이 많았고, 중국산이었으며, 막상 써보니 완전 별로였다는 사실 등등을요.

 

바로 이것이 비대칭 정보 / 정보 비대칭의 의미입니다.

비대칭 정보 / 정보 비대칭이란 경제학 용어이고, 일반적으로는 '정보 불균형'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요.

결국 '가진 정보의 차이'라는 의미입니다.

정보 비대칭 이론의 창시자 - 조지 애컬로프 교수.


...잠깐 경로를 이탈하였지만, 다시 게임 이론으로 돌아와서 나름대로 정리 보겠습니다.

지금까지의 흐름을 통해 제가 생각한 '게임 이론'이란 바로 이것입니다.

둘 이상의 주체자가 서로 가진 정보가 동등하지 않을 경우,
그들이 합리적으로 판단할 때 어떻게 행동하는지,
그럴 때 상대방(들)은 어떻게 판단하고 행동하는지를 자세히 분석하기 위한 이론. 

 

자! 이로써 게임 이론이란 게 뭔지 정도는 대충 알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저 게임 이론에서 이용되는 게임의 여러 유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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