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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획/알아두면 좋을 이야기

국내 모바일 게임 산업의 발전과 리니지 라이크 (8)

by NAWE 2024. 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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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나위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이어지는 내용이오니,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앞 내용을 먼저 보고 오시는 게 좋겠어요!

 

국내 모바일 게임 산업의 발전과 리니지 라이크 (1)

국내 모바일 게임 산업의 발전과 리니지 라이크 (2)

국내 모바일 게임 산업의 발전과 리니지 라이크 (3)

국내 모바일 게임 산업의 발전과 리니지 라이크 (4)

국내 모바일 게임 산업의 발전과 리니지 라이크 (5)

국내 모바일 게임 산업의 발전과 리니지 라이크 (6)

국내 모바일 게임 산업의 발전과 리니지 라이크 (7)

 

다음 이야기, 시작합니다!

 


 

요즘 우리는 리니지 라이크라는 단어를 참 많이 듣고 있습니다.

 

연일 리니지 라이크가 게임 매출 순위권을 장식한 모습을 많이 보기도 하고, 게이머들 사이에서도 '그 게임이 그 게임이다.'라는 말을 심심찮게 하며 깊은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기도 합니다.

2023년 9월 3째주 매출 순위. 리니지라이크가 상위 10개 중 7개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NC는 각종 게임에 자사 게임을 표절했다며 고소를 하고 있고, 소송에 휘말린 다른 회사들은 각자 반박해오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리니지 라이크 전쟁 "이제는 외면할 수 없어" - 이코노믹리뷰

게임업계에 리니지 라이크(리니지 게임과 비슷한 게임)를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올 것이 왔다”는 분위기다.웹젠과 엔씨, 누가 웃었나?게임업계에서 IP. 지식재산권을 둘러

www.econovill.com

 

이런 리니지라이크 게임은 도대체 어떤 게임일까요?

저는 이번 기회에 리니지 라이크라 불리는 게임의 흘러가는 방식을 한번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리니지 라이크는 기본적으로 MMORPG게임입니다.

RPG라 불리는 게임들이 대부분 그렇듯, 플레이어는 주인공 캐릭터의 영웅 서사를 따라가며 캐릭터를 성장시키게 됩니다.

주로 메인 퀘스트, 서브 퀘스트 뭐 이런...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진행하게 되죠.

수많은 지역을 탐험하듯 돌아다니고, 각종 인물들을 만나며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주로 성장하는 주체는 '주인공' 즉,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캐릭터가 성장하게 됩니다.

캐릭터 레벨이라는 것으로 성장하는 게 보편적인 방식이죠.

그런데 RPG게임이 점차 발전해오면서 성장 방식이 아주 다양하게 갈라지게 됩니다.

대략.. 이런 것들이 떠오르네요.

 

이 외에도 엄청나게 많을 수 있지만, 굵직한 걸로만 적어봤습니다.

 

많이 간추려 적었는데도 상당한 수준입니다.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중국산 양산형 게임'같은 걸 보면 성장요소가 아주아주 많은 편이죠.

게임을 하면 할 수록 새로운 성장요소를 이용할 수 있게 하여, 유저 수준을 나누는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거죠.

과금(현질)을 한 유저만 이용할 수 있는 성장 요소가 있다면, 그렇지 않은 유저와 스펙 격차가 기본적으로 날 수밖에 없는 거니까요.

 

그런데 리니지 라이크에서는 이걸 조금 다르게 풀었어요.

컨텐츠 접근성이라고 표현하는 게 적합할까요?

리니지 라이크는 몇몇 성장요소의 이용 자체를 제한하였습니다. 바로 '시간'을 이용하는 것이죠.

대표적으로 보스 컨텐츠를 들어볼게요.

 

아레스의 보스 토벌 컨텐츠 이미지입니다.

 

필드 보스의 경우, 등장하는 위치와 시간이 정해진 편입니다.

게임 안에서 등장 위치와 시간 같은 것들을 표시해주기도 하죠.

그리고 이런 필드 보스를 처치하면 매력적인 보상을 주기도 합니다. 종류에 따라서 능력치를 올려주는 보상을 지급하기도 하죠. (컬렉션 보상 같은 것을 경유하기도 합니다.)

 

그게 뭐? 뭐가 문제야? 라고 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당연히 컨텐츠 자체만으로는 아무 문제없습니다.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형태라고 생각되니까요.

그런데 여기에 프리 PK가 접합되면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바로, '통제'가 가능한 환경이 되는 것이죠.

 

한마디로 가능한 통제!

 

통제가 뭐냐?

간단하게 '허락된 인원만 사냥을 하도록 하겠다.'라는 겁니다.

우리 길드원만 사냥 가능. 다른 인원들이 사냥하면 무제한 PK를 하겠다. 라는 말인 거죠.

그 말인즉, 해당 사냥터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을 독식하겠다는 말인 것이고...

그렇게 게임에서 남들보다 강한 지위를 누리겠다는 선언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한 서버에서 '통제질'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세력을 가진 길드를 보통 '라인'이라고 부르고...

그런 '라인'길드에 대항하는 세력 길드를 일컬어 '반왕'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모두 원작 리니지(리니지가 만화 원작이라는 건 다들 아시죠?)에 등장하는 표현이에요.

 

환타스틱 대서사시 리니지!

 

이렇듯 보스 하나를 잡을 때에도 경쟁을 통해, 상대방을 PK하며 독식이 가능한 환경인 것입니다.

그리고 경쟁에서 밀린 사람들이 '빡쳐서' 돈을 쓰도록 만드는 것이 리니지와 리니지 라이크의 핵심 BM인 것이죠.

 

결국, 조작 컨트롤과 게임 센스로 상대방을 이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온전히 돈을 얼마나 썼냐? 를 통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구조라는 거죠.

 

 

'돈을 쓰면 쓴 만큼 강해지는'

 

'내가 얼마나 강한지를 즉각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그런 게임이 바로 리니지 라이크 게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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